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페이코인 상폐 결정,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by M크리에이터 2023. 3. 31.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 닦사)의 페이코인(PCI) 거래지원 종료 결정이 나왔습니다. DAXA 소속 거래소가 4월 14일 금요일 오후 4시부터 페이코인(PCI)의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출금지원 종료는 4월 28일입니다. 앞으로 페이코인 어떻게 되는 것일지 페이코인의 입장도 보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거래소에 있는 페이코인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코인은 2018년 10월에 출시된 가상자산으로, 페이프로토콜(Pay Protocol)이라는 블록체인 기반의 결제 플랫폼을 운영하는 프로젝트의 토큰입니다. 페이프로토콜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하고, 가맹점과 소비자 간의 신뢰를 높이고, 수수료를 절감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DAXA 거래지원 종료 결정

닥사는 페이코인이 거래지원심사 공통 가이드라인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거래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DAXA는 지난해 9월부터 거래지원심사 공통 가이드라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투명성 강화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자율규제 조치입니다.

  • DAXA가 공개한 거래지원심사 공통 가이드라인 주요 항목 중에서 페이코인이 위반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상자산 구조의 내재적 위험: 페이코인은 발행량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발행주체가 임의로 추가 발행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는 가상자산의 가치를 무너뜨리고, 투자자들의 권익을 침해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 비식별화에 따른 불투명성: 페이코인은 발행주체가 누구인지, 어떤 조직에 속해 있는지,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는 가상자산의 신뢰도를 저하시키고, 시장 조작이나 사기 등의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가상자산의 증권성: 페이코인은 발행주체가 투자자들에게 이익 배당이나 수익 참여 등의 권리를 부여하거나 암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가상자산이 증권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증권거래법에 따른 신고·등록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코인의 시장 평가

페이코인은 실제로 결제 사업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여기에는 금융당국의 실명계좌확보 요청에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과도한 규제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백서와 다른 사업 방향으로 전환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역시 여기에 대해서도 여러의견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페이코인은 다날의 부도와 관련된 법적 분쟁에도 연루되었으며, 가상자산 시장의 규제 강화와 함께 투자자들의 관심을 잃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DAXA는 뭐하는 곳인가?

이에 따라 DAXA는 2023년 3월 31일에 페이코인에 대한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했습니다. DAXA는 고팍스,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으로 구성된 국내 원화 기반 디지털자산거래소 협의체로, 가상자산 업계의 건전한 발전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다는 목적으로 협력하고 있는 협의체입니다. 


DAXA의 결정에 따라 페이코인은 2023년 4월 14일 오후 3시부터 DAXA 소속 거래소에서 거래가 불가능해집니다. 투자자들은 이 기간 내에 페이코인을 다른 거래소나 지갑으로 이전하거나 매도해야 합니다. 현재 페이코인은 지닥, BKEX, 후오비글로벌, OKX 등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페이코인의 입장과 우리의 대응

페이코인은 DAXA의 결정에 유감을 표하며, 형평성을 잃은 조치라고 반발했습니다. 페이코인은 해외 결제 사업과 지갑 서비스 등을 론칭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VASP 재신고와 국내 결제 사업 재오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입장이 아직 미디엄을 통해 정리된 내용이 올라오지는 않았지만, 페이코인이 더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은 사실입니다. 

은행 실명계좌 문제가 해결이 되어야 모든 문제가 하나씩 풀릴 것으로 보이는데, 진척은 전혀 없는 것 같아서 우려가 됩니다. 

 

이게 거래소에 있는 코인은 매도를 하거나 페이코인 앱의 주소로 전송을 하거나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각자의 판단이 중요한 상황이 되었네요. 

  • 현재 있는 페이코인 모두 정리  : 매도
  • 현재 있는 페이코인을 페이코인 앱의 지갑으로 전송 
  • 지원되는 거래소로 이동
  • 거래종료 하락시점에 오히려 추가 매수

상기 선택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해야 할 때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페이코인 상장폐지 되나? 2월 5일 부로 결제 서비스 중단

페이코인 사업구조 변경에 따른 향후 추진 사항 공지

댓글